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 성분에대해 찾아봤습니다.

Posted by 겔러
2016. 11. 1. 01:03 건강



장건강이 좋지않아서 유산균음료나 건강보조제를 찾고있다고 이야기했었는데요

요즘 이것저것 먹어서 효과를 어느정도 보고있습니다. 확실히 안먹는거 보다는 뭐라도 먹는게 낫다는거겠지요?

하지만 뭔가 부족해요. 그래서 좀더 공부해서 재대로된 제품을 한번 복용해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프로바이오틱스 란것은 유산균을 포함한 인체에 이로움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의 총칭 이었습니다.

근데 유산균중에는 유익균만 있는게 아니라고 하네요.


뭐를 먹어볼까 하고 인터넷을 찾아보니까 유산균 음료나 건강보조제 판매하는 것들도

스펙이 상당히 복잡하고 뭔가 표기된건 많은데 이게대체 뭔지 모르겠더군요.


예를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체 이게 다 뭔지....


내용물도 뭐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이런게 표기가 안되어 있고 그냥 프로바이오틱스 10,000,000,000 CFU 라고 만 표기가 되어있네요. (100억) 이렇게 표기가 되어도 되는건가 싶기도 하고 말이에요. 





여기서 CFU 란?


CFU 는 Colony Forming Unit 의 약자로 미생물을 측정하는 단위라고 하네요



위의 그림과 같이 하얀부분을 COLONY라고 하는데요. 그 갯수를 근거로 미생물 수를 예상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종류 와 기능



종류와 효능은 위와 같은데요

주부들이 공부를 아주 열심히 했네요.

관련해서 자료들이 풍부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핑크케이크님의 블로그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 제작한것입니다.

http://blog.naver.com/pinkcakes/220746486592


온라인 마켓에서 파는 제품의 예시를 들면 아래 그림과같습니다



속 과 종 이 같아도 균주에 따라서 성능이 판이 하게 다르기때문에 균주를 선택하는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하네요.


결국 이것도 스스로 몸으로 테스트 하는게 최고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ㅋㅋㅋㅋ

누가 테스트해서 우월한 균주를 추려낸거 없나 찾아보고싶네요 ㅋㅋㅋㅋㅋ




복용방법


복용해야하는 균수

식약청에서는 1억에서 ~ 100억 CFU 정도는 복용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공복에 섭취를 해야 소화작용에 휩쓸리지않는다고 하네요


복용시점

그 시간이 식전이라면 식전 1시간 전, 식후 라면 식후 2시간 이후 라고 합니다.

만약 캡슐형태의 건강보조제를 복용한다면 한꺼번에 하루 권장량을 복용하는게 나눠서 복용하는것보다 이득이라고 하네요


주의점

또한 투입균수 와 보장균수를 구별해야한다고 합니다

이중 중요한 지표는 보장균수 이구요, 보장균수는구매자가 복용할때 몸으로 들어가는 균수라고 합니다.

결국 균이 일반적인 환경에서 얼마나 오래생존해있느냐,

체내에서 장까지 도달을 얼마나 하느냐가 관건인 문제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공부했으면

이제 복용할 제품을 골라야 하겠지요.


요구르트를 먹을지 떠먹는 요구르트를 먹을지 캡술타입의 건강보조제를 먹을지

또 선택해야되는 문제가 남았네요.

꾸준히 오랜시간 먹어야되는것이니 만큼 꼼꼼하게 골라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