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해결에 필요한 영양성분은? 피해야할것은?

Posted by 겔러
2016. 8. 18. 23:39 건강

저번 포스팅에서 

퇴행성관절염이 어떻게 진행되고

그에따른 치료방법이 뭔지에대해 알아봤는데요.


그중에 몇가지 궁금증이 아직 해소가 안됐습니다.


그중 첫번째가 왜 60대 이상 여성에게서 퇴행성 관절염이 발현 하는가?

두번째로 칼슘등 영양제는 과연 효과가 있는가?

세번째로 보조기구 사용은 과연 도움이 될까?


하는 의문점이었네요.


그래서 또 탐색을 해봤습니다.


왜 60대 이상 여성에게서 퇴행성 관절염이 발현 하는가?



아무래도 좌식 생활 환경

예를들면 걸레질이나 가사노동이 연골 손상을 가속화 한다는 이야기가 있구요.

또 출산이나 체격조건 (연골의 크기) 자체가 남성에 비해 여성이 작아서 그렇다 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여성들 기호식품인 커피안의 카페인이 뼈속에 칼슘을 배출시켜서 골밀도를 떨어뜨린다고도 하네요.


그렇다면 솔루션은 명확하네요


쪼그려하는 걸레질 >> 밀대 걸래 이용 (혹은 물걸레 청소기 이용)

태생적인 연골 크기문제 >> 근육강화로 보강 (1주 2,3회 이상 1회시 30분이상 꾸준히 걷기나 수영등의 운동)

카페인,나트륨 과다섭취 >> 적당량 섭취 (나트륨 권장량 하루 2000mg = 라면 한개 ,  카페인 권장량 400mg  = 믹스커피 5잔 )


건강해지기 어렵습니다.


여담인데요. 물걸레 청소기 혹시 안써보신분들은 꼭 한번 써보시기를 권장 합니다.

저도 맨처음에는 뭐 저런걸 사쓰나 했었는데 신세계더군요. 일단 걸레질하는 시간이 괴롭지가않습니다.





칼슘등 영양제는 과연 효과가 있나? 혹시 부차적으로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는 없나?

아니면 어느정도 먹어야 적당한가?


에 대해서도 탐색을 해봤습니다.


칼슘

칼슘보충제 이슈가 많이되는거같습니다.
음식이 아니라 약으로 고칼슘 을 갑자기 복용할때 
문제가 될수있다 라는 견해들이 많이 보이네요.
알고보니 언젠가 KBS 에서 "칼슘보충제의 배신" 이라는 이름으로

방송을 했는가봅니다. 부작용들이 있는 모양입니다.


관련 내용을 또 안찾아볼수가없네요. 살짝 확인해보니까

칼슘의 과다 섭취가 오히려 안좋을수있다는 내용인데. 뭐든 과한섭취는 좋을게없겠죠?


일반적 으로 한국인들이 칼슘섭취가 권장량의 65%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가 칼슘은 음식을 통해서는 우유, 콩, 멸치 를 통해 섭취가 이루어져야 하고

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수나 가공식품들을 덜 섭취해야 칼슘흡수가 잘 이루어지는데

현실은 우유, 콩, 멸치 등은 적게 먹고 가공식품을 많이 먹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위에 표에서 보이는것처럼 

60대 이상 여성의 경우 권장섭취량이 700mg 인데 비해

평균 식사로 인해 섭취량이 500mg 정도이니까 200mg 정도를 보조제를 통해 섭취하면 좋지않을까 판단해봤습니다.


부차적으로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는 바로 마그네슘이랑 비타민입니다.

이거는 진짜 양이 엄청방대하네요 언젠가 한번 재대로 스터디할 주제들입니다 


마그네슘

1. 뼈안으로 칼슘이 흡수될수있도록 도와준다

2. 칼슘과 마그네슘의 양은 칼슘 2 : 마그네슘 1 정도로 조절

3. 근육이완에 영향을 미친다


마그네슘이 관절염에 관여하는건 이정도 구요


비타민 D 

1. 골밀도를 유지한다

2. 칼슘흡수를 돕는다

3. 보통 태양을 통해 자연적으로 몸에서 합성하는게 좋고 (일주일 3회 30분 일광욕), 그게 어렵다면 가능한 알약형태 보다 캅셀 형태가 좋다

4. 불필요하게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다 (하루 권장 섭취량 250 μg)


정리를 해보니 이쯤되네요


그래서 정리한 내용을 가지고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

퇴행성관절염 초기이신 어머니께 발송을 했습니다.


발송해놓고 보니 제가 구매한 제품이 관련 제품들중 가장 인기가 좋은 제품이더군요.



역시 한국사람들 건강 공부를 많이하는 모양입니다.

바로 온라인샵에서 칼슘제중 가장 인기가 많은 그 상품이었네요

아니나 달라 칼슘 과 마그네슘 비타민D 를 혼합해놓은 상품들도 이미 잔뜩 있었네요 ㅋㅋ

놀랍습니다. 종류도 상당히 많습니다.


쓰다보니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네요

마지막 궁금증  보조기구 사용은 과연 도움이 될까?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링크는 전회에 포스팅했던 퇴행성 관절염, 병의 진행순서와 치료방법은 뭘까? 입니다.

http://gallow.tistory.com/477